로고

영남대 최O출 총장, 보복 독단 버리고‘설립자 박정희’ 정관 삭제로 건학 이념 회복하라

문홍주 | 기사입력 2021/04/17 [06:46]

영남대 최O출 총장, 보복 독단 버리고‘설립자 박정희’ 정관 삭제로 건학 이념 회복하라

문홍주 | 입력 : 2021/04/17 [06:46]

  

▲ 영남대학교 전경



[국민뉴스=문홍주 기자] 대구참여연대는 영남대 최O출 총장의 교수 탄압사태가 계속 불거지고 있다고 보고 공동 [성명] 을 통해 시민사회단체가 연대해서 박정희 박근혜 최O출 총장으로 이어지는 학원 적폐 청산을 호소했다. 

 

대구경북시민사회단체 공동성명 전문

  

최외출 교수가 지난 2월 영남대 16대 총장으로 취임했을 때 지역시민사회에서는 민족사학 영남대가 어디로 갈지 우려해 왔다. ‘새마을학’의 주창자, 박근혜의 ‘숨은 실세’로 불렸으며, 2009년 구재단 복귀 때 실질적으로는 이사장이나 다름없었던 박근혜의 영향 아래 기획조정실장과 대외협력부총장을 역임하는 등 ‘개발독재’와 ‘비리사학’이라는 언어와 연결되는 이미지가 있었기 때문이다. 

 

▲ 영남대학교 총장 최외출 교수와 박근혜 전 대통령


아니나 다를까 최외출 총장 취임 직후부터 들려오는 소식은 우리의 우려가 기우가 아님을 확인해 주고 있다. 최근 영남대는 전임 교수회 의장 이승렬 교수를 중징계하겠다 며 감사를 진행하고 있고, 대학평의회에 참여하는 직원대표들을 바꾸기 위해 직원노동조합에 대해 압력을 행사했다고 한다. 

 

이승렬 전임 교수회 의장은 지난해 최외출 교수를 업무상 배임 등의 혐의로 고발하고, 국정감사장에서 감사와 총장선출 규정 개정을 촉구하는 피켓 시위 등 현 총장을 비판했는데 이것이 학교의 명예를 실추시키는 해교행위라는 주장이다. 전임 교수회 의장의 공적 활동에 대해 감사와 징계를 추진하는 것은 대학의 자치와 자율성을 부정하는 행위이다. 

 

▲ 영남대학교 제16대 총장 최외출 박사 취임식

 

비록 이일이 현 최외출 총장의 임기 전에 시작된 일이라 해도 현 총장이 이를 방치하고 있다는 점에서 이는 ‘보복성 징계’에 가깝다. 이는 개인에 대한 핍박을 통해 구성원들의 자율적, 비판적 활동을 제약하기 위한 것으로 볼 수 있다. 

 

반면, 대학평의회 구성 관련 직원노조에 대한 압력행사는 대학운영의 구조를 개악하려 한 것으로 볼 수 있다. 대학평의회는 교원, 지역사회, 학생, 직원 등을 대표하는 이들로 구성되며 직원대표는 통상 직원노조에서 뽑은 사람들이 참여해 왔다. 직원노조는 간부급 인사를 제외한 대다수 직원이 가입하고 있으므로 누가 봐도 직원들을 대표하는 기구이다. 

 

▲ 젊은 시절 새마을봉사단 활동에 참가한 박근혜 전. 대통령

 

그러나 최외출 총장의 체제는 직원노조가 뽑은 사람들을 평의회 대표로 인정할 수 없으니 별도의 직원회의를 통해 선출하라는 공문을 보냈으며, 이에 직원노조 대표들이 반발하여 평의회를 그만두겠다고 하자 다시 공문을 보내 직원대표들을 보내 달라고 요청했다고 한다. 결론은 원래대로 회복될지 모르겠지만 이런 과정이 있었다는 자체가 문제다. 

 

직원노조를 불신하고 총장이 마음에 드는 사람들로 바꾸려 한 것으로 의심할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 우리는 최외출 총장이 시대정신에 맞게 영남대의 정상화와 개혁을 추진하지는 못할망정 낡은 시대의 사고방식으로 비판세력을 핍박하고, 합법을 앞세워 독단하는 환경을 만들려는 움직임을 강력히 규탄하며, 민족사학 영남대의 명예와 사명을 회복하기 위한 최소한의 조치를 촉구한다. 

 

1. 최외출 총장은 전임 교수회 의장 이승렬 교수에 대한 징계 절차와 직원노조에 대한 압력을 즉각 중단하라! 

 

1. 최외출 총장은 교수, 교직원, 학생, 지역사회 등 대학교육 주체들의 자치와 비판적 활동을 보장하고, 대학운영의 민주적 구조를 확립하라! 

 

1. 영남대의 전신은 독립운동가와 민족교육 인사들이 세운 대구대학과 청구대학이다. 정관 1조 ‘설립자 박정희’를 삭제하고, 건학 이념을 계승하라! 

 

1. 정부와 교육부는 영남대의 공공성을 강화하고, 지역사회에 책임을 다하도록 공영형 사립대학으로 전환하는 조치를 적극 추진하라!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