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고

軍급식, 흰우유 줄이고 주스 늘리고 먹고 싶은 고기 부위도 ‘선택’

국방부, 2023년도 국방부 급식방침 수립·발표…매달 1만 3000원 외식기회 제공

김광운 기자 | 기사입력 2023/03/08 [00:02]

軍급식, 흰우유 줄이고 주스 늘리고 먹고 싶은 고기 부위도 ‘선택’

국방부, 2023년도 국방부 급식방침 수립·발표…매달 1만 3000원 외식기회 제공

김광운 기자 | 입력 : 2023/03/08 [00:02]

[국민뉴스=김광운 기자]올해 군 급식에 흰 우유를 줄이고 가공 우유와 주스를 늘린다.

 

또 장병 1인당 1일 기본급식량을 폐지하고, 장병 선호를 우선 고려해 급식품목과 수량을 자율적으로 선택할 수 있게 된다. 축산물은 먹고 싶은 부위를 자율적으로 선택할 수 있도록 개선하기로 했다.

 

국방부는 6일 정부의 주요 국정과제인 ‘선택형 급식체계로의 개선’을 안정적으로 이행하기 위해 장병 선호를 우선 고려하는 2023년도 국방부 급식방침을 수립·발표했다고 6일 밝혔다.

 

▲ 국방부 누리집 보도자료 화면 갈무리  ©



먼저 지난해까지는 수의계약(70%)한 농·축·수산물을 장병 1인당 1일 기본급식량을 토대로 식단을 편성해 의무급식을 했다.

 

다음 달부터는 지난해와 동일하게 수의계약 비율(70%)은 유지하되, 장병 1인당 1일 기본급식량을 폐지했다. 대신 장병 선호를 우선 고려해 급식품목과 수량을 자율적으로 선택해 급식하도록 개선했다.

 

일부 가공식품의 경우 그동안 단일업체 낙찰에 따른 선택권이 제한돼 조달청과 협조해 올해부터는 다수공급자계약 품목으로 전환해 부대별(사단급)식단 편성의 자율성을 보장하고 급식품목 조달의 안정성을 확보한다.

 

축산물은 기존 육류의 부위별·등급별 의무 급식비율을 폐지하고, 예산 범위 내에서 부위별·용도별로 먹고 싶은 부위를 자율적으로 선택해 급식토록 한다.

 

선호가 낮은 흰우유의 급식 횟수를 줄이고 선호가 높은 가공우유·두유, 주스류를 급식하도록 할 계획이다.

 

한편, 군 급식품목의 지역 농산물 활용을 높이고 다양한 지역 농가를 지원하기 위해 농·축·수산물의 국내산 원칙과 지역산 우선구매 기조(지역산인증마크 활용)를 유지한다.

 

아울러, 장병들의 외식욕구 충족과 조리병 휴식 제공과 함께 지역사회와의 상생협력 차원에서 정부와 국회에서 마련한 ‘지역상생 장병특식’ 사업을 부대 여건을 고려해 시행한다.

 

지역상생 장병특식은 월 1회 군 주둔지역 식당 등과 연계해 장병들에게 1인당 1만 3000원 상당의 한 끼를 제공하는 사업이다.

 

국방부는 장병 급식의 질 향상이 ‘전투형 강군’ 육성의 토대라는 인식 하에 현대화된 조리기구 도입 확대, 병영식당 환경개선, 조리인력 근무여건 개선, 장병 급식비 인상 등 군 급식개선 정책을 지속 추진해 나가기로 했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