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고

「백세인생」 이라니 「세월이야 가보라지」

오인동 칼럼 | 기사입력 2020/12/20 [00:05]

「백세인생」 이라니 「세월이야 가보라지」

오인동 칼럼 | 입력 : 2020/12/20 [00:05]

                                                                             

     - ..해외동포가 함께 부를 두 노래 -               

                                                                 오인동

 

 북에서는륙십 청춘,구십 환갑이라는 시대어가 생겼다고 한다. 처음 듣는 얘기다2018 11 18, “한국에서는 아직도 보통나이를 쓰다보니 내일이 형 팔순입니다.

 

가족들이랑 좋은 시간 갖기 바랍니다라는 서울 동생의 편지에, “팔순? 아냐! 난 미국식으로 일흔아홉 살, 칠십대야라고 답장을 보내고 보니, , 내게도 때가 온 모양인가 했다.그래도 팔순은 안 돼! 남에서 인기 있다는 노래 백세인생에도 70대엔 할 일이 아직 남아 있다고 하지 않는가? 그래, 난 아직도 1년 열두 달이나 남은 70대야! 혼자 되뇌어 보았다.

 

▲ 오인동 의학박사,재미 통일운동가

 그러고 보니 4년 전, 우리겨레의 전통 설날에 로스앤젤레스의 [진보의 벗] 이용식 회장과 회원들이미주 한인사회와 한반도가 한 걸음 더 나아가는 길에 헌신해 오신데 감사드린다며 나에게 <늘 푸른 청년상>을 안겨주고 세배를 했다. 돌이켜보니 내 청춘은 이미 그때부터 저물기 시작했나 보다. 그래서 나 더 늙지 못하게청년상패를 안겨준 모양이다.

 

 1970년말, 미국에 와서 정형외과 수련을 마치고 귀국해 후배들을 가르친다는 생각으로 이 땅에 왔다. 그랬다면 오늘은 누이들과 동생네 가족들일랑 함께했을 것이다. 그런데 나만 멀리 떨어져 살아온 지 49년이다. 그동안 때마다 모국엘 들락거렸지만 맏아들로서 아버님의 임종도 놓치고 허겁지겁 장례식에나 겨우 참여하면서 지내온 날들이 가슴아프게 되살아왔다. 내 딴엔 뭐 좀 잘나서 인공고관절 강연과 수술로 세계 여러 나라 여행들로 바쁘다며 모국의 형제자매들에서 멀리 떨어져 살아온 날들이 새삼 부끄러웠다.

 

 그러면서도 다음날 해가 뜨면 어제 그랬듯이 또 하루가 되풀이 되어온 날들이었다 미국서 낳고 자라 멀리 떨어져 사는 아들과 딸이 생일에 뭘 받고 싶으냐 물어왔다. 언뜻 떠오른게 내가 회원인 한국의사수필가협회수필집 제목<버리고 갈 것들만 남아>였다. 아무것도 필요없다 했다. 그런데 생일 전날 배달된 소포에서 현란한 색과 무늬의 양말들이 쏟아졌다. 내 청춘이 되살아온듯 눈을 즐겁게 했고, 두꺼운 양말은 산행때 신고 갈 좋은 선물이었다.

 

 아침에 일어나 보니, “생일 축하 드립니다”는 뉴욕의 유엔 조선대사관 리 참사관의 이메일이 도착해 있었다. 이때다 하고 북에서도 만 79세가 되면 팔순이라 하느냐?’ 물었더니, “옛 조선 식으로는 오늘 팔순잔치를 합니다라는 대답이었다. 실망이었다!그런데 공화국에서는륙십 청춘, 구십 환갑이라는 시대어가 태어났습니다. 요즘엔 백세 시대에 들어섰는데 박사님 구십 환갑에 술을 부어 올리는 기회를 가지고 싶습니다라고 답해왔다. 왔구나, 배뱅이가 왔어! 난 아직 한참 멀었어. 게다가 그는 한 마디 더 하는 것이. “항상 청춘의 정열로 통일 애국운동에 헌신하시기 바랍니다. 건강하시며 생신 축배 부어 올립니다. 경의. 뉴욕에서 리기호 올림

 

그래서, “축배 잘 들었어요. 분단 70여년이지만 북에서도 우리 조상들의 예지에 따라 팔순 잔치를 한다는 얘기가 반갑네요. 특히 새시대어를 언어학 박사 리 참사관으로부터 알게 되었으니 남녘에도 전파시켜야겠습니다라고 답해 보냈다.

 

  1992년 재미한인의사회장의 학술교류단 참여권유에 평양서 인공엉덩이관절수술 강연을 하고 내가 고안한 인공관절기와 수술교재들을 기증한바 있다. 북을 체험하며 분단문제에 눈뜨게 되었다. 1995, 엉덩이관절염으로 고통받는 김대중 야당 총재의 인공관절수술 상담의뢰를 받고 서울서 진단하고 수술을 결정했다. 정계의 여러 일들로 연기되다가 선거가 다가오며 수술은 취소되었다. 그즈음 로스앤젤레스의 통일운동 선배 이활웅, 문갑용, 은호기, 조재길 등과 작성한 .북 지도자에 드리는 통일정책건의서 1998 1, 서울서 임동원 총장을 만나 김대중 대통령 당선자에게, 다음날 평양에서 통전부 최승철, 신병철 국장을 만나 김정일 총비서에 전했다. 그리고 6년 전 평양에서 만났던 보건성 최창식 부부장이 평양의학대학병원 수술방문을 요청해왔다.

 

 점심 때, “오 박사님, 80돌 생신을 축하합니다. 박사님 년세가 80이라는 얘기에 놀랐습니다. 쓰시는 글들을 보면 아직도 정열에 넘쳐 있습니다. 계속 후배들을 위해 좋은 말, 좋은 글 많이 해주시고 써주시기 바랍니다. 더욱 건강하시기를 바라며. 박성일 드림

 2008, 뉴욕서 만난뒤 평양의대병원 수술여행을 주선해준 현재 박 부대사였다. 에이! 79세인데 남에서도 북에서도 80세라니, 내가 손 들어야 하나?오늘 저녁엔 북에서 만났던 인연들과 대사관 여러분과 남녘 노래 백세인생 들어보며 피로를 풀어보자구요라고 답해 보냈다.  백세 인생 https://www.youtube.com/watch?v=5DkZ_EsMTGU&list=RD5DkZ_EsMTGU

 

 2008, 이명박정부에서 남북왕래가 끊어지자 6.15해외측위원들은 미국 국무부와 상/하원 외교위원회를 방문해 Korea통일정책 토론을 해왔다. 한편 뉴욕 유엔 조선대사관도 방문하여 신선호 대사, 박성일 참사관과 북남관계 개선 논의도 하다보니 ‘90년대 평양의대 선생들이 원했던 수술을 돕지 못한 미안함이 되살아왔다. 2009년부터 매해 평양의대병원에서 인공엉덩이/무릎관절수술을 도우며 해외동포위원회의 김관기국장, 박철 아태평화위원과 통일문제를 논의하기도 했다. 6.15 리창덕,김성혜,양철식 부위원장들, 뉴욕 리동일 부대사와도 대화를 나누었다. 2013년에 출판한 내 네 번째 책 [밖에서 그려보는 통일의 꿈-남북연합방]을 놓고 통일전선부 맹경일 부부장과 김천희국장과 북핵을 겨레의 핵으로 남북이 품어안아야 한다는 나의 제언에 대해 논의도 했다.

 

 그런데 오후에 또, “안녕하십니까? 보내주신 전자우편들을 반갑게 보고 남쪽에도 ‘60 청춘, 90환갑의 노래가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우리 조국에서 널리 류행되는 노래 세월이야 가보라지 들어보십시오. 흥이나고 젊음이 약동할 것입니다. 경의. 김성

                  세월이야 가보라지  https://www.youtube.com/watch?v=aebo1mijAro  

 

2010년대 전반 유엔 조선대사관 참사관 시절 교신하며 지냈던 그가 대표 대사로 부임해와서 바쁜 날들을 보내고 있다. 그래, 북 노래도 들어보자. 그래야 북.해외동포들이 남과 북의 노래를 함께 번갈아 부르게 될 것 아닌가? 나는제목부터 야속하게 쉬임도 없이 흘러가는 세월을 거부하며 도전하는 노래말이 마음에 드네요. ‘황혼기도 청춘이니 세월이야 가보라지, 우리 마음 늙을소냐 구십 환갑 노래하니, 세월이야 가보라지, ….’ 아암, 그렇고 말고, 난 이제부터 90 환갑날까지 계속 뛸거야! 이 노래에 내 청춘이 되살아 왔네요. 난 아직 8순도 아냐요. 고마워요. 인동

 

 70여년 분단에도 남과 북은 조상들의 고귀한 정서와 전통을 그대로 지니고 있음을 남의 노래 <백세 인생>과 북의 <세월이야 가보라지>에서도 확인하고 있지 않는가?  2018년 새해, 북이 핵/미사일무력의 완성을 선언한 뒤 4.27판문점 남북정상회담을 시작으로 분단 이래 처음인 6.12 싱가포르 북미정상회담도 했고 이어 통일 길을 다지기 위해 9.19평양북남공동선언을 하고 북-남의 두 정상이 겨레의 성산 백두에 올라 맞잡은 손을 높이 치켜들었다. 2019년 새해에는 남의 국민과 북의 인민들이 두 노래를 서로 바꿔 불러가며우리민족끼리자주통일의 길로 힘차게 달려 나가자!  ..해외동포, 우리는 해낼 수 있다!

 

<오인동:의학박사,재미 통일운동가>

<>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