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고

미국은 살인, 강도로 날이 밝고 지는 ‘서부활극시대’

이흥노 칼럼 | 기사입력 2021/06/11 [00:03]

미국은 살인, 강도로 날이 밝고 지는 ‘서부활극시대’

이흥노 칼럼 | 입력 : 2021/06/11 [00:03]

  

 

                                                                                                          이흥노 미주동포

 

드디어 미국은 살인과 강도, 생사람을 죽이고 살리는 ‘서부활극시대’로  들어섰다. 미국 대통령 바이든은 백악관 궁궐이나 통치할 뿐, 실질적 미국 지배자는 쌍권총을 차고 미국 광야를 누비는 무법자들과 시도 때도 없이 출몰하는 무장강도떼들이다. 이제 미국시민들은 생과 사를 넘나드는 공포 속에서 살아가는 게 운명이라고 여기는 것 같다. 또, 이제는 대량 학살이 아니고선 관심도 없을 뿐 아니라 뉴스꺼리로 취급되지도 않는다.

 

지난달 (5/23) 가주 산호세에서 종업원에 의한 대형 총기참사로 범인 포함 9명이 회생되는 끔찍한 사건이 벌어졌다. 이어5월 28일, 마이아미에서는 총기난사로 1명이 죽고 6명이 부상당했다. 국경일인 ‘현충일’ (5/31) 날에 마이애미의 한 연회장에서 총기난사로 3명이 죽고 5명이 다쳤다. 이보다 앞서 지난3월 16일, 아틀란타에서는 인종혐오 대량 학살사건이 벌어졌다. 젊은 청년 범인에 의해 희생된 8명 중  4명이 우리 동포여성이다. 그래서 더욱 안타깝고 분개하지 않을 수 없다.

 

 

 


‘총기폭력정보’ (GVA) 발표에 따르면 금년 1월에서 5월까지 다섯 달 동안 4명 이상 총격 피해 사례만도 미국 전체 도합232건이나 된다. 또, 5월 한 달 간 발생한 총기사건 피해 집계를 보면 사망 76명, 부상 317명이다. 이것은 야수의 동물세계에서나 가능한 이야기지, 인간 사회에서는 있을 수 없는 일이다. 이런 야수적 인간도살이 벌어지는 곳은 이 세상 어디에도 없다. 그런데 있다. 그게 미국이다. 더구나 인권, 자유, 민주주의의 보루라고 자랑하는 미국에서다. 단 하루도 자기 생명에 대한 보장이 안되는 곳이다.

 

인간의 생명은 천부의 인권이다. 국가의 최대 의무는 시민의 생명과 재산을 지키고 보호하는 일이다. 시민의 생명을 지켜낼 수 없다면 이미 국가로서의 자격미달이라고 봐야 맞다. 따지고 보면 미국은 애초부터 총잽이의 나라다. 미국이라는 나라는 ‘서부개척’이라는 미명하에 원주민 대량 학살 소탕 위에 노예의 피 땀으로 세워졌다. 그래서 미국 백인의 유전자에는 화약냄새와 피비린내가 깊숙이 스며들어 있다. 따라서 총에 대한 향수와 백인 우월주의 정신이 세대에서 세대를 걸쳐 계승되어지고 있는 것이다.

 

바로 이 정신을 트럼프가 최대한 활용해 지지세력을 확대했고 재선공작에 써 먹었다. 마침내 의사당 쿠테타 (1/6) 까지 감행했던 것이다. ‘총으로 흥한 자, 총으로 망한다’는 우리 선조들의 옛말이 특히 트럼프에게 적용된다고 하겠다. 대량 살상의 근본 원인은 두 말 할 것도 없이 총이다. 총기류 제거가 문제 해결의 최선책이다. 허나 미국은 총을 없앨 수 없는 나라라는 데에 문제가 있다. 대통령은 얼굴마담에 불과하고 미국을 뒤에서 움직이는 진짜 실세는 군산복합체라는 건 삼척동자도 안다.

 

미국이 벌이는 패권 쟁탈전이나 침략 전쟁은 ‘죽엄의 상인’의 이익과 절대 무관칠 않다고 보면 틀리지 않을 것이다. 쉬운 예를 들면 한반도의 분단과 전쟁은 물론이고 지구상 가장 긴 휴전과 세계 유일한 분단 고수도 바로 이 전쟁상인의 입김이 작용하고 있기 때문이라고 보면 맞다. 대선에서 트럼프의 패배가 짙어지면서 총기 구매가 무려 95-100% 증가했다고 한다. 시민들은 뭔가 불길한 예감을 느끼고 방어차원에서 총기를 구매한 것이다. 트럼프 집권시에 사회가 가장 첨예하게 분열됐고 인종갈등 폭동도 가장 많았다.

 

미국의 폭동은 으레히 방화와 약탈이 수반된다. 코로나 희생 최대 피해국인 미국은 전에없는 살인사건 강도사건을 비롯한 강력범죄가 대폭 증가하고 있다. 인권과 민주의 상징이라는 미의회가 트럼프 사주를 받은 폭력배들에 의해 쑥대밭이 됐다. 이것은 비틀거리던 미국식 민주주의가 종말을 고하고 지구상 어디에도 없는 미개국으로 전락됐다는 걸 알리는 신호였다. 미국이 당면한 절체절명의 과제는 여지없이 추락한 미국의 위신을 되찾고, 심각한 사외의 분열을 치유하고, 거덜난 경제와 민주주의를 일떠세우는 일이다. 

 

바이든에게는 절호의 기회가 찾아들었다. 2차 대전 영웅 처칠과 스탈린을 능가하는 위대한 세계적 지도자의 칭호를 획득할 천혜의 기회다. 세계적 코로나 대재앙을 합리적으로 수습하고, 기로에 선 세계경제를 일떠세우고, 오바마의 ‘핵없는 세계평화’라는 꿈을 실현하면 된다. 핵보유국의 군축에 시동을 걸기만 해도 노벨 평화상을 떼먹은 오바마의 빚을 갚는 갸륵한 선행으로 기록될 수 있을 것이다. 동시에 노벨 평화상 수여라는 행운도 따를 수 있다.

 

 


하지만 그는 첫발 부터 잘못 내디뎠다. 반중전선으로 방향을 틀었다. 악수 중 악수다. 염불엔 관심이 없고 잿밥에만 눈독을 들이는 꼴이다. 산적한 국내 문제 보다 고물이 된 ‘신냉전’에 사활을 걸고 있다. ‘다자주의’라는 고급스런 말로 포장을 했지만, 실은 갈라치기 줄세우기다. 지금 전 세계가 코로나 팬데믹과 기아에서 신음하는 엄혹한 시점이 아닌가. 이런 전대미문의 세계 위기를 맞아 편을 갈라 냉전에 돌입하다니… 이것은 세계 평화, 경제 번영에 치명타를 안기는 해악질이다. 시대에 역행하고 인류를 배신하는 행위다. 

 

걸핏하면 인권과 민주를 들먹이며 타의 내정에 간섭하는 게 미국의 주특기다. 제코가 석 자나 빠진 주제에 남의 인권 민주 타령을 할 주제가 절대 못된다.  이번 새대북정책에서도 평양의 인권을 들먹인다. 최근 블링컨 미국 국무는 북인권특사를 임명하겠다고 했다. 또, 미하원 외교청문회 (6/7)에서 재미동포 이산가족의 아픔을 공감한다면서 그것을 해결하는 게 어렵다고했다. 아니, 자기가 할 수 있는 미시민 대북여행금지령 해제가 어렵다면 해제 않겠다는 것이 아닌가. 트럼프가 만든 이 법을  4년째 주리끼고 어렵다며 호들갑이다.

 

자국민의 여행금지령도 해제 않으면서 이산가족의 슬픔을 함께 나누겠다는 블링컨의 말장난은 이산가족의 인권을 우롱하는 처사하고 보지 않을 수가 없다. 좋던 싫던 간에 조미 대화는 불가피한 과제라는 숙제를 앞에 놓고 평양의 인권 시비를 걸고 대북인권특사를 임명하겠다는 발언은 대화의 자세가 아니라 대결의 자세다. 특히 최근 완성된 새대북정책엔 금년 8월로 예정된 한미합동훈련 취소 언급이 전혀 없다. 미국의 조미 대화 의지를 의심케 하는 결정적 사례다.

 

블링컨 미국무는 새대북정책이 북측에 전달됐다면서 “이제 공은 평양에 가있다”고 했다. 내가 보기엔 그것이 평양까지 못가고  38선 가시철조망에 걸려 옴짝달싹 못하는 것 같다. 그것도 그럴 것이, 탈북자 박상학이 날리는 대북풍선에 적대정책 폐기도 없는 대북정책을 매달았으니 분단선에서 멈춘 게 아닌가 싶다. 겉으론 요란하게 북핵 해결에 전념하는 모양새를 취하지만, 실제로는 핵보유 평양을 최대한 이용 활용하는 게 더 가치가 있다고 판단한 것 같다. 한미훈련은 평양의 도발을 유도할 수 있는 최상책이라 믿는 것 같다.

 

도발이라는 북의 ‘악역’은 ‘쿼드’ 확장 및 대중압박공세에 무한대의 기여를 한다는 강한 믿음을 갖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미국의 패권적 제국주의적 체질은 의사당 폭동을 경험하고도 전혀 변함이 없다. 김정은 총비서는 금년 초, 제 8차 당대회에서 미국의 본질은 변함이 없다는 발언을 했다. 정확한 평가 지적이다. 촘스키 세계적 석학은 “트럼프와 바이든은 그놈이 그놈”이라 했다. 바이든에게선 희망이 없다고 본 것이다. 충분히 주목 할 가치가 있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