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고

노무현 대통령 서거 15주기 이재명 대표의 메시지 ˝지금의 실천이 내일의 역사입니다˝

이득신 작가 | 기사입력 2024/05/23 [17:48]

노무현 대통령 서거 15주기 이재명 대표의 메시지 ˝지금의 실천이 내일의 역사입니다˝

이득신 작가 | 입력 : 2024/05/23 [17:48]

 

 

 

2009년 5월 23일 일요일 아침, 너무도 평온한 하루를 보내고 있었던 국민들에게 청천벽력같은 속보가 날아들었다. 바로 노무현 대통령의 서거 소식이었다. 이명박 정권이 들어선 이래 지속적으로 받아온 핍박과 거짓뉴스에 시달리던 노무현 대통령께서 갑작스런 죽음을 선택하신 것이다. 어느새 노무현 대통령의 서거 15주기를 맞이한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자신의 페이스북에 노무현 대통령을 향한 추모의 글을 올렸다. 

 

다음은 이재명 대표의 노무현 대통령 추모글 전문이다.

 

『내일의 역사를 만들 지금의 실천, 노무현 정신으로 함께 하겠습니다.』

 

누군가 그립다는 것은 내 안 어느 곳 깊이 당신이 남아 있다는 뜻입니다. 열다섯 번째 5월 23일, 노무현 대통령님에 대한 그리움은 우리 가슴 속에서 더 나은 세상을 향한 용기와 희망으로 자라났습니다.

 

“지금의 실천이 내일의 역사입니다.” 

 

대통령께서 남기신 말씀입니다. 정말 그랬습니다. ‘깨어있는 시민의 조직된 힘’을 믿고 성큼 앞서가셨던 노무현 대통령님의 발걸음이 있었기에, 권위주의·지역주의 기득권과 치열히 맞섰던 ‘노무현 정신’이 있었기에, 때론 퇴행했던 우리의 민주주의가 여기까지 올 수 있었습니다. 

 

그렇게 우리는 ‘노무현 없는 노무현의 시대’에 살고 있습니다. 깨어 있는 시민들이 함께 만들어낸 참여정치의 시대부터  ‘당원 중심 대중정당’의 길까지, 아직 도달하지 않았을지 몰라도 우리가 반드시 나아가야할 미래입니다.

 

언제나 노무현 대통령께서 먼저 열어주신 길 따라 여기까지 왔습니다. 앞으로도 지치고 흔들릴 때마다 대통령님의 치열했던 삶을 떠올리겠습니다. 어떤 어려움 속에서도 정치가 국민 삶을 바꿀 수 있다는 희망을 포기하지 않았던 ‘노무현 정신’을 잊지 않겠습니다. 그곳에서, 늘 영원히 우리의 나침반으로 함께 해주십시오.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